본문 바로가기

주식이야기/정상제이엘에스

[종목분석] 정상제이엘에스 #1 - 관심을가지게 된 계기 & 회사개요

 여러분 안녕하세요. 무자비한 자본주의 사회에서 생존하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평범남 범부J입니다. 최근 기업들 1분기 실적 발표가 있었는데요. 여러분들께서 보유하고 계신 종목의 성적표는 어떠셨나요? 제 경우에는 기대보다 실적이 안 나왔다는 이유로 떨어지고 성적인 잘 나왔지만 주가에는 아무 반응도 없는 종목들이 많다 보니 다시 한번 주식투자가 쉽지 않다는 것을 생각해보게 됩니다. 제가 블로그를 통해 공유해드리는 종목들 역시 결코 매수 추천이 아니며 개인적인 견해라는 점, 항상 투자는 본인의 선택이며 결과 역시 본인의 책임이라는 것 염두에 두셨으면 좋겠습니다.

 

<1분기 성적표 요약.jpg> 

 

 오늘 벌써 3번째 종목을 함께 살펴보려고 하는데 개인적으로는 오랜 기간 투자를 했던 정상제이엘에스라는 종목입니다. 어린 자녀를 두신 학부형님들께서는 친숙하게 들어보셨을 이름이기도 하고 매년 안정적인 배당을 지급하는 종목이라 한 번쯤 들어보셨을 텐데요. 본격적으로 소개 시작하겠습니다.

 


1. 관심을 가지게된 계기

 

 정확하게 말씀드리자면 '최초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다시 관심을 가지게된 계기'로 구분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처음 정상제이엘에스를 알게 된 계기는 '고배당' 때문입니다. 처음 알게 되었을 때에는 주당 420원쯤 배당을 줘서 당시 시가배당률 5.4% 정도 되었던 걸로 기억하는데요. 당시에 주식을 첨은 접하는 주린이었기 때문에 시중은행 이자율이 3%가 안되던 시절에  '고배당' 종목은 하나의 큰 충격이었습니다. 또한 이러한 배당이 일회성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이익이 증가되면서 증액되는 모습을 보면서 장기 보유를 결심했었습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작년 코로나 영향으로 인해 실적 하락이 본격화 되었고 장기화되는 조짐을 보이는 와중에 부동산 매수 자금이 필요하게 되었고 결국 눈물을 머금고 정상제이엘에스를 매도하였습니다. 사람이 신기하게도 포트폴리오에 제외하게 되니 완전히 잊어버리게 되더군요. 최근까지 잊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번 1분기 실적을 살펴보던 중 옛 생각이 떠올라서 검색해보니 완벽하게 코로나 영향을 극복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물론 주가의 경우에도 코로나 영향으로 실적이 훼손된 작년 대비 많이 회복되었습니다만 과거 밸류수준으로 회복되지 않았음은 물론이고 20년을 제외하고 지속성장 해왔다는 점에서 '꺼진 불도 다시 보자'는 마음가짐으로 다시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정태식이 돌아왔구나>


회사개요 1. - 무엇을 하는 회사인가?

 

 혹시 길을 가다가 학원가에서 '정상어학원'이라는 이름을 들어보셨다면 이 회사에 대해서 80%는 이해하셨다고 생각합니다. 당사는 정상어학원이라는 이름으로 초등영어, 중등 영어 전문학원을 직접 운영 및 프랜차이즈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길가다가 한번쯤은 보셨을 겁니다>

 

 아래 표를 보시면 알 수 있지만 대부분의 매출인 약 76% 정도가 직영 학원 매출이며, 프랜차이즈 매출이 약 3% 교육 유관사업인 교재판매가 21% 수준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학부모들에게서는 초등, 중등 영어학원 브랜드 인지도를 가지고 있는 것이 나름의 해자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회사개요 2. - 주식소유현황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보통주 15,677,552 발행되어 있으며 이외에 희석 가능한 CB, BW 물량은 없습니다.  최대주주(허용석) 및 특수관계인이 보유한 보통주 비중이 40.76%가량으로 안정적인 경영권을 확보한 상태입니다. 최근 주주명부에 창업자인 허용석 원장의 아들인 허영준 씨가 세대생략 증여로 0.19% → 0.64% 지분을 보유한 것으로 신고되어 있습니다. 그 외 지분관계 중 특기할만한 점은 2/2 신고 내역 중 KB자산운용이 기존 보유지분 7.10% 에서 4.64%로 비중을 축소한 상황입니다. 최대주주 및 신고된 물량을 제외 시 5% 미만으로 공시 의무는 없으나 유의미한 지분을 보유한 개인들이 존재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회사개요 2. - 타법인출자현황

 

 오랜 기간 지켜본 기업인 만큼 타 법인 출자현황을 볼 때에 아쉬움이 많이 남습니다. JLS ACADEMY의 경우 미국 조기유학 및 단기유학캠프 등 컨설팅 및 주선하는 법으로 수년째 똔똔 (BEP) 수준의 실적을 보여주었는데 20년 코로나로 인해 해당 서비스 수요가 감소하여 소폭의 적자를 기록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JSL China 및 심천미미JLS영어교육의 경우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중국 영어교육사업을 선점하기 위해 2016년 경 진출하였으나 이렇다 할 실적 개선의 모습은 확인되지 않고 있으며 복잡한 외자 합작법인의 형태로 되어 있어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으로 추정됩니다. 대부분의 한국 영어교육기업들이 합작 형태로 중국 진출하였으나 눈에 띄는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기타 홍당무, 알고리즘 랩스 등의 경우 교육과 연계한 캐릭터 산업이나 코딩 교육으로의 저변 확대를 위한 기반 확보를 위한 지분투자 수준이며 씨엠에스에듀의 씨큐브 코딩 학원과 같은 가시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지는 못한 상황으로 향후에 변화 가능성에 대해 지속 체크가 필요한 부분입니다.

 


 오늘은 정상제이엘에스 기업에 주목하게 된 계기와 회사 개요에 대해서 적어 보았는데요. 마지막에 타 법인 출자현황에서 너무 부정적인 이야기들만 적어놔서 '왜 이런 기업을 분석하는 거지?'라는 생각이 드셨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상제이엘에스의 어떤 점에 투자하면 좋을지 살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한국말은 끝까지 들어봐야 하듯이 포스팅도 끝까지 봐주시면 좋겠네요^^)

 

 

 

* 해당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부탁드립니다.

  여러분의 "공감"과"구독" 의지박약인 제가 지속해서 글을 쓰는데 큰 힘이 됩니다.